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변속기 기어위치를 중립(N)으로 변경시 오염물질 및 연비저감효과>
증감율 (%) | 신호대기 시간에 따른 오염물질 및 연비 | ||||||
g/30sec | g/60sec (1분) | g/120sec (2분) | g/600sec (10분) | g/1200sec (20분) | |||
온실가스(CO2) | 휘발유 | ↓17.5 | 3.21 | 6.42 | 12.84 | 64.18 | 128.35 |
경유 | ↓38.8 | 9.69 | 19.38 | 38.76 | 193.78 | 387.55 | |
오염 물질 | 휘발유 | ↓34.0 | 0.002 | 0.004 | 0.009 | 0.043 | 0.085 |
경유 | ↓39.7 | 0.081 | 0.163 | 0.325 | 1.625 | 3.25 | |
연비 | - | - | L/30sec | L/60sec (1분) | L/120sec (2분) | L/600sec (10분) | L/120sec (2분) |
휘발유 | ↑17.7 | 0.001 | 0.003 | 0.006 | 0.028 | 0.055 | |
경유 | ↑37.8 | 0.004 | 0.007 | 0.014 | 0.070 | 0.14 |
자동차를 이용하여 출·퇴근시 신호대기는 30초에서 3분 정도를 하며 정체구간에서는 5분 이상 차가 멈춰 있는 경우가 있는데 하루에 보통 2분씩 5회 정도(왕복 10회)로 보고 이때마다 변속기를 D단 대신 N단으로 놓으면
- 휘발유 승용차 1대당 온실가스 128.4g, 대기오염물질 0.085g 적게 배출하며, 연료는 0.055L 절약할 수 있으며
- 이를 휘발유승용차중 자동변속기 장착한 766만대에 적용하면 온실가스 982.9톤, 대기오염물질 651kg 적게 배출하며, 연료는 421.2kL 절약이 가능하다
또한 경유승용차는 온실가스 39%, 대기오염물질 40% 정도 줄이고 연료는 무려 38% 절약할 수 있을 것이다.
- 경유승용차 1대당 온실가스 387.6g, 대기오염물질 3.25g 적게 배출하며, 연료는 0.14L 절약할 수 있으며
- 이를 경유승용차중 자동변속기 장착한 226만대에 적용하면 온실가스 876.4톤, 대기오염물질 7.4톤 줄이고, 연료는 316.6kL 절약이 기대된다
따라서 신호대기나 정체시 손쉽게 변속기를 N단으로 놓는 운전습관을 들인다면 기후온난화를 방지하고 대기오염도 줄일 수 있으며 전량 수입에 의존하는 연료 절약에도 이바지 할 수 있을 것이다.
신호대기나 정체시 변속기를 N단에 두면 연간 온실가스 446.2천톤, 대기오염물질 1,920톤 줄일 수 있고, 연료는 177.1천kL 절약이 가능하다.
한편 이때의 온실가스 저감량 446.2천톤은 소나무 89.2백만그루를 심는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
물론 공학적인 측면이나 기술적인 측면에서 신호대기시 자동변속 기어를 중립으로 놓는 것이 좋은지 아니면 그대로 두는 것이 좋은지에 대하여는 아직도 정답이 없고 논쟁이 지속되고 있으나 최소한 환경을 위해서라면 이제는 신호대기시에 무조건 자동변속기어를 중립으로 놓아야만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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