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3 10, 뉴욕증시가 급락하면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정책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인해 경기침체 우려가 커졌습니다. 이에 따라 미국 백악관은 신속히 대응에 나서며 트럼프 대통령의 정책이 장기적으로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주장을 펼쳤습니다.

 

 

백악관의 입장 표명과 정책 방어

백악관 공동 취재단에 따르면, 백악관 당국자는 증시 급락에 대해 "주식시장의 단기적인 반응과 우리가 업계 및 리더들로부터 얻은 실질적인 정보에는 큰 차이가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 당국자는 이어 "·장기적으로 경제에 미칠 영향에 있어 후자의 정보가 더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는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및 경제 정책이 단기적으로는 증시에서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더라도, 장기적으로는 경제에 보다 큰 혜택을 가져올 것이라는 입장입니다.

 

쿠시 데사이 백악관 부대변인도 성명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이 당선된 이후 산업계 리더들은 관세, 규제 완화, 미국산 에너지 해방 등 미국 우선주의 경제 공약에 대해 수천 개의 새로운 일자리 창출과 수조 달러의 투자 약속으로 응답했다"고 밝혔습니다. 백악관은 현대차, LG전자, 삼성전자 등 세계 각국 기업들이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정책에 대응하기 위해 대미 투자를 고려하고 있다는 언론 보도를 모아 성과로 홍보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언론 노출 자제와 백악관의 경제 현안 대응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언론에 거의 노출되지 않는 '로우키' 행보를 보였습니다. 취임 이후 매일 취재진 앞에 서왔던 것과 달리 이날은 언론 카메라 앞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으며, 기자들의 질문에도 응답하지 않았습니다. 백악관은 공식 일정으로 기술 분야 최고경영자(CEO)들과의 회동, 행정명령 서명, 비밀경호국 국장 취임 선서식을 예고했지만, 트럼프 대통령 일정에 기자들의 참석을 허용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11, 트럼프 대통령이 직접 기업 CEO들을 만나 경제 현안에 대한 입장을 밝힐 것으로 예상되며, 이를 통해 재계의 불안을 해소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워싱턴 DC에 있는 재계 단체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에서 월가 은행 등 각계 기업을 이끄는 CEO들을 만나게 됩니다.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은 미국 경제의 모든 부문을 대표하는 기업들의 최고경영자 200명 이상을 회원으로 두고 있습니다.

 

경제 전망과 시장의 불안

케빈 해싯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은 CNBC와의 인터뷰에서 "경제의 진전과 관련해 극도로 활황세를 보일 이유가 많다"고 언급했습니다. 그는 "1분기 경제 데이터에서 일부 불안정성이 있을 수 있지만, 2분기에는 감세 효과로 인해 경기가 상승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최근 캐나다와 멕시코 대상 관세 부과를 시행했다가 곧바로 유예하는 등 불확실한 행동을 보였습니다. 이로 인해 시장의 불확실성이 커지고 증시가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뉴욕증시의 하락과 경제적 영향

이날 뉴욕증권거래소에서 다우존스30 산업평균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890.01포인트(-2.08%) 하락한 41,911.71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155.64포인트(-2.70%) 떨어진 5,614.56을 기록했으며,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727.90포인트(-4.00%) 급락한 17,468.33에 마감했습니다. 나스닥지수의 낙폭은 인플레이션 충격이 최고조에 달했던 2022 9 13일 이후 최대치였습니다.

 

골드만삭스는 2025년 미국의 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2.4%에서 1.7%로 대폭 하향 조정했으며, 12개월 내 경기침체 확률을 15%에서 20%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전날 인터뷰에서 시장에서 제기되는 경기침체 우려에 대해 무덤덤한 태도를 보인 것도 증시 하락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올해 경기침체를 예상하느냐는 질문에 대해 "과도기(transition)가 있다"며 부인하지 않았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